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건폐율과 용적율 | 씨리얼 ( seereal ) 활용방법

반응형

건폐율과 용적율 . 거리를 다니다 보면 건물의 높이가 제각각인 것을 볼수 있습니다. 또, 어떤 곳은 건물이 빽빽하게 들어서있고 다른 곳은 건물간 거리가 멀어 쾌적한 곳도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를 반드는 기본적인 개념이 건폐율과 용적율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축및 부동산을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건폐율과 용적율의 개념과 씨리얼(seereal)활용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지면적

대지의 수평 투영면적으로 건축법적 개념으로는 건축을 할수있는 대지의 넓이로 건축선이 지정된경우는 그 건축선과 도로사이의 면적은 제외

건축면적( 1층 바닥면적 )

대지에서 건축물이 차지하는 바닥면적으로 건축물의 외벽으로 둘러쌓인 면적

연면적

건물 각 층 바닥면적을 합한 전체 바닥면적

건폐율과 용적율

1.건폐율 = (건축면적/대지면적*100%)

-대지면적 가운데 최대한 건축을 할수 있는 건축면적(1층 바닥면적)의 비율(수평 적인 건축물의 밀도)

-건축면적 200m2 / 대지면적 1000m2 x 100% = 건폐율 20%

-건폐율을 규정하는 목적은 용도지역별로 그 밀도를 달리 정하여 쾌적한 도시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것.

-건폐율이 중요한 이유는 건폐율 제한이 없이 대지 내에 바닥 전체를 건축물로 설계한다면 인접대지와 이격 거리가 거의 없어 인접 건물과 딱 붙어 버려 건물 사용시 답답함을 주고 대지안에 조경이나 여유공간이 없어 통행도 안되므로 건축시 가장 기본이 됨.

2.용적율 = (건축연면적/대지면적*100%)

-용적율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물 지상층 연면적의 비율 (지하층 연면적은 용적율 산입에서 제외)

-하나의 대지에 둘 이상의 건축물이 있는 경우에는 이들 연면적의 합계

-건축연면적 (200m2*5층=1000m2) / 대지면적 1000m2 x 100% = 용적율 100 %

-용적율이 높으면 대지면적에 대해 전체적인 건물의 연면적이 커지므로 사업성은 좋아짐.( 건물의 전체 면적이 늘어 나므로 실사용 면적도 늘어남. )

-용적율 계산시 지하주차장 면적은 용적율에서 제외 되므로 지상층은 용적율 기준 상한에 맞춰 건축면적을 늘리기 위해 최대한 높이 건물을 올리고 반면 지하로는 깊이 주차장을 많이 만들어 건축법상 주차장 보유 기준을 맞춥니다.

건폐율과 용적율의 관계

▶ 같은 용적율일때 건폐율이 낮으면 건물의 바닥면적이 줄어들어 볼륨이 가늘고 높아지며 건폐율이 높다면 건물이 볼륨이 커지고 높이가 낮아짐.

▶ 같은 용적율이라면 건폐율이 낮을수록 대지에서 건물이 차지하는 면적이 낮아지므로 건물 이외의 부분을 조경으로 채울수도 있고 건물이 여러개 이면 건물간 이격거리가 멀어져 통풍이나 채광에 유리함.

▶ 반면, 건폐율이 높다면 대지내 여유 부지 활용도가 떨어지고 건물간 이격거리가 가까워 답답함을 줄수 있음.


용도지역에 따른 건폐율과 용적율

▶ 우리나라의 국토는 아래와 같이 세부적으로 용도지역을 구분해 놓았습니다.

▶ 용도지역에 따른 건폐율과 용적율을 규제 함으로써 개인이 무분별하게 건물을 짓는 것을 방지하고 효율적으로 국토를 이용하기 위해서 입니다.

▶ 보통의 도시지역의 경우는 아래 표에 보이는 제1종 일반주거지역 ~ 제3종 일반주거지역이 주택지역의 기준이 되는 경우가 많고 아래의 기준에 각 지방 자치단체 별로 추가로 용적율을 더 규제하기도 합니다.

▶ 흔히 알고 있는 서울 강남의 경우 큰 대로변은 상업지역이라 건물이 높고 용적율이 높습니다.

건폐율과 용적율 확인방법

1.인터넷 검색 " 씨리얼 확인 "

2.씨리얼 사이트 접속후 "부동산 정보열람" 클릭

3.주소 조회후 검색


이상으로 건폐율과 용적율 | 씨리얼 ( seereal )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통해 추가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뷰 " 채널추가 (ch +) " 하고 실시간 재테크 정보를 확인하세요.          

https://pf.kakao.com/_pnICb

 

 

반응형